포토샵/포토샵 중급강좌

포토샵 #4 사진 복원하기-인물,배경 합성

Radsaga 2008. 5. 28. 13:44
집에 컴퓨터에 하드가 망가져서 글쓰기가 힘드네요.
합성용.zip

이번꺼는 난이도가 좀 됩니다.
원래 칼라입히기를 하려했는데 하드가 날라가서 복구하려면 시간이 상당히 걸릴것 같아
다른 사진으로 해야겠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사진이 작업 해야할 사진입니다.
내용은 두분을 같이 한장의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가능한 전신이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남자분이 약간 아래서 촬영이 되었네요
여자분은 위에서 내려찍은 느낌이죠?
두분을 배치하는데 남자를 세우고 여자분을 앉혀야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자분의 몸이 될 사진입니다.
조명의 방향이 반대네요.사진을 반전(flip canvas H)시키고
위의 사진을 보면 아래치마가 검정에 가까운 색이네요.치마만 선택하면 진한 회색으로 조절합니다.
그리고 위사진이 나이가 휠씬 많죠~?손이 될부분을 좀 매끈하게 수정해봅니다.
그럼 여자는 준비~.

사용자 삽입 이미지남자는 의상만 넣겠습니다.원래 인물은 모직쪽에 반사가 없는 아마 녹색계통의 군복같네요.
비슷한게 있다면 좋겠지만.찾는 시간이 더 걸릴것 같네요.
연습삼아~ 위 의상으로 해봤습니다.
옷색상이많이 진하므로 중간톤을 밝게 올리고, 반사질감을 연하고 부드럽게 수정해줍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스트라이프 무늬가 있어요.
앞서 배운 먼지제거 방법으로 옷을 단색의 부드러운 의상처럼 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면 남자도 준비 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배경이미지 알아서 더 좋은게 있다면 사용하시고 없다면.
그냥 이거 쓰셔요 ㅎㅎ

진행과정을 설명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위에 할머님의 의상에 치마가 어둡게 변경되었고 그위에 여자분의 상의와 얼굴을 위치 시켰습니다.
여기서 작업이 좀 들어갑니다.
의상의 형태가 문제인데.원래 모습은 상체가 좌측을 향하고 있지요.
할머니 옷 위에 덮으려해도 맞지 않습니다.
방법은 할머니의 상의를 선택영역으로 하여 여자분의 이미지를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일단 마스크를 사용하여 우측팔과 상체를 맞춥니다.
부족한 부분은 Liquify를 사용하여 체워줍니다.작은 브러쉬로 미는것보다 큰 브러쉬로 조금씩 밀어주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상체와 우측팔을 맟추면 상의의 아래와 좌측팔이 틀어집니다.
위에서 복사해서 샤용하였지요?
상의의 아래부분은 위에 Liquify를 사용한것으로 한번더 사용하여 채웁니다.
좌측 팔부분을 복사한 이미지를 회전시켜 맞추고 할머니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형태를 마스크 걸었습니다.
말이 어렵게 들리실겁니다.종이 인형에 팔모양의 종이를 위에 붙인다고 생각하세요~
이미지의 형태를 변형시키는 작업에서 간단하면서 까다롭지만 정확한 처리방법이 됩니다.
같은 이미지를 위에 덧붙이고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되도록 경계부분을 지우거나 채워줍니다.
위 이미지상 남자를 여자의 우측에 배치시킬것입니다.이미지가 모자른 부분을 도장툴로 채워주거나 선택 복사하여 채웁니다.
명암도 자연스러워야 겠지요~?
꽃병을 나둘까 했지만.걸리적거려 보이고 작업도 더욱 복잡하게하여 지웠습니다.
대략 남자분을 위한 공간이 확보되었습니다.ㅋ
여자분이 옆을 쳐다보고 계시네요.
시선을 정면이 되도록 눈동자의 시선을 끌어주세요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위에 남자 이미지를 대략 배치시켰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이미지의 양복을 남자 레이어 아래 위치시키고 명암과 질감을 비슷하게 연결시킵니다.
벌어진 옷도 좀 다듬어서 잠궈주고요~
음~ 단추도 없네요. 단추도 달아주시고..
위치는 테이블뒤이니 테이블이 보이도록 지우거나 마스킹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략 여기까지.
섬세하게 해준다면 포켓도 만들어야합니다.
번 툴로 그릴수도 다른 이미지에서 따올수도 있겠네여.
저는 그냥 패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 한것에 배경을 넣었습니다.작업하신 방식에 따라 배경만 끌어다 넣어두되는 분도 있고
배경을 선택하여 처리하는 분도 있겠죠?
경험이 쌓이다 보면 나중에 할 작업을 생각하여 작업을 진행하여 굳이 배경까지
따는 작업을 안하게 됩니다.
전 여기까지  2시간 정도 소요하였네요.
결과물은 8x12로 하였습니다.
원본이미지의 입자가 드러나더군요
그러다 보니 작업과정 중간중간 강제로 노이즈를 넣었습니다.
대략 완성했는데. 전 흑백보다 세피아가 좋아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가 완성입니다.
소스로 연습하시고 주위에 가족이나 부모님 사진갖구 연습하셔여~~

찢어지고 갈라져도 소중히 간직하는 사진을
조금더 오래 간직하시게 만들어 주세요~^^